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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PC 사용자 필독! 복구 시점 생성 오류, 속 시원하게 해결하는 5가지 방법

by 266afakafa 2025. 11. 21.
🚨 윈도우 PC 사용자 필독! 복구 시점 생성 오류, 속 시원하게 해결하는 5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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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PC 사용자 필독! 복구 시점 생성 오류, 속 시원하게 해결하는 5가지 방법

 

📚 목차

  1. 윈도우 복구 시점의 중요성과 오류 발생 원인
    • 복구 시점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 복구 시점 만들기 실패의 주요 원인
  2.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 복구 시점 설정 확인 및 다시 시도
    • 시스템 보호 설정 활성화 여부 확인
    • 복구 시점 생성 공간 할당량 점검 및 조정
  3. 시스템 파일 및 디스크 오류 점검 및 복구 (SFC & CHKDSK)
    •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SFC 스캔)
    • 하드 디스크 오류 검사 및 수정 (CHKDSK)
  4.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VSS) 관련 문제 해결
    • VSS 서비스 상태 및 시작 유형 확인
    • 서비스 재시작 및 의존성 검토
    • 레지스트리 설정 초기화 (VSS Provider)
  5. 클린 부팅 환경에서 복구 시점 생성 시도
    • 클린 부팅을 통한 원인 격리
    • 클린 부팅 후 복구 시점 생성
  6. 마지막 수단: 시스템 복원 도구 재설정 또는 Windows 재설치
    • 시스템 복원 지점 데이터베이스 재설정
    • 최후의 선택, Windows 재설치 고려

1. 윈도우 복구 시점의 중요성과 오류 발생 원인

복구 시점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윈도우 복구 시점(System Restore Point)은 운영체제의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 설정, 설치된 프로그램 정보 등을 특정 시점의 상태로 저장해 두는 일종의 '스냅샷'입니다. 이 기능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설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스템 설정 변경 등으로 인해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가 생기기 전의 안정적인 상태로 윈도우를 되돌릴 수 있게 해주는 생명줄과 같습니다. 특히 악성 코드 감염이나 치명적인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매우 유용합니다. 복구 시점을 만드는 것은 시스템 안정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예방 조치입니다.

복구 시점 만들기 실패의 주요 원인

복구 시점 생성이 실패하는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스템 보호(System Protection) 기능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둘째, 복구 시점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부족하거나 할당량이 너무 작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셋째,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Volume Shadow Copy Service, VS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VSS는 시스템이 사용 중인 파일의 복사본을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서비스입니다. 넷째, 시스템 파일 자체 또는 하드 디스크에 오류나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복구 시점 생성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프로그램(특히 백신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최적화 도구)과의 충돌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 복구 시점 설정 확인 및 다시 시도

시스템 보호 설정 활성화 여부 확인

복구 시점을 생성하려면 해당 드라이브에 대한 시스템 보호 기능이 반드시 켜짐 상태여야 합니다.

  1. Windows 검색창에 "복구 시점 만들기"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2.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시스템 보호 탭을 선택합니다.
  3. 보호 설정 섹션에서 복구 시점을 만들고자 하는 드라이브(대개 C: 드라이브)의 상태가 "켜짐"인지 확인합니다.
  4. 만약 "" 상태라면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열리는 창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복구 시점 생성 공간 할당량 점검 및 조정

시스템 보호가 켜져 있더라도, 복구 시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최대 사용 공간이 너무 적게 설정되어 있으면 새 복구 시점을 만들 수 없거나 기존 시점이 빨리 삭제될 수 있습니다.

  1. 위의 1~2단계와 동일하게 시스템 보호 탭에서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디스크 공간 사용 섹션을 확인합니다.
  3. 최대 사용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적절한 공간(일반적으로 전체 디스크 공간의 5%~10% 정도)을 할당합니다. 너무 적으면 복구 시점 생성이 실패할 수 있고, 너무 많으면 디스크 공간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4. 설정 후 확인을 누르고, 다시 시스템 속성 창에서 만들기 버튼을 눌러 복구 시점 생성을 다시 시도해 봅니다.

3. 시스템 파일 및 디스크 오류 점검 및 복구 (SFC & CHKDSK)

시스템 보호 기능에 관여하는 핵심 파일이 손상되었다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디스크 검사 도구(CHKDSK)를 사용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SFC 스캔)

SFC 도구는 손상되거나 누락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을 검사하고, 정상적인 파일로 복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1. Windows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text{Enter}$ 키를 누릅니다.
    $$\text{sfc /scannow}$$
  3. 검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4. 검사 완료 후,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또는 관련 메시지를 확인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복구 시점 생성을 다시 시도합니다.

하드 디스크 오류 검사 및 수정 (CHKDSK)

디스크 자체에 물리적 또는 논리적 오류가 있을 경우에도 복구 시점 생성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다시 엽니다.
  2.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text{Enter}$ 키를 누릅니다. (복구 시점 생성 드라이브가 C: 드라이브라고 가정)
    $$\text{chkdsk C: /f /r}$$
  3. "다음 번 시스템이 다시 시작될 때 이 볼륨을 검사하도록 설정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y"를 입력하고 $\text{Enter}$ 키를 누릅니다.
  4. 명령 프롬프트를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시 디스크 검사가 진행되며 오류가 수정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윈도우로 부팅된 후 복구 시점 생성을 다시 시도합니다.

4. 볼륨 섀도 복사본 서비스 (VSS) 관련 문제 해결

VSS는 복구 시점 생성의 핵심 서비스이며, 이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면 작업이 중단됩니다.

VSS 서비스 상태 및 시작 유형 확인

  1. Windows 검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서비스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서비스 목록에서 "Volume Shadow Copy"를 찾아 상태를 확인합니다.
  3. 상태가 "실행 중"인지 확인하고, 시작 유형이 "자동"인지 확인합니다.
  4. 만약 실행 중이 아니거나 시작 유형이 "수동" 또는 "사용 안 함"이라면, 해당 서비스를 더블 클릭하여 속성 창을 엽니다.
  5.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하고, 서비스 상태가 "중지됨"이라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확인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서비스 재시작 및 의존성 검토

VSS 서비스가 이미 실행 중이더라도, 충돌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재시작을 시도해 봅니다.

  1. 서비스 관리자에서 Volume Shadow Copy 서비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다시 시작"을 선택합니다.
  2. 또한, VSS에 의존하는 다른 서비스들(예: Microsoft Software Shadow Copy Provider)의 상태도 함께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실행 중인지 점검합니다.

레지스트리 설정 초기화 (VSS Provider)

드물지만 VSS 공급자(Provider) 설정이 꼬였을 경우, 관련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하여 초기화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레지스트리 편집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 경우에만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1. Windows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text{HKEY_LOCAL_MACHINE} \rightarrow \text{SYSTEM} \rightarrow \text{CurrentControlSet} \rightarrow \text{Services} \rightarrow \text{VSS} \rightarrow \text{Providers}$$
  3. Providers 키 아래에 있는 윈도우 기본 공급자 외의 타사 소프트웨어 공급자 키가 있다면 해당 키를 백업 후 삭제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윈도우 기본 공급자 키를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레지스트리 변경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복구 시점 생성을 시도합니다.

5. 클린 부팅 환경에서 복구 시점 생성 시도

특정 소프트웨어나 서비스가 VSS 또는 시스템 보호 기능과 충돌하여 복구 시점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클린 부팅은 윈도우의 필수 서비스와 프로그램만을 로드하여 부팅하는 방식으로, 충돌하는 프로그램을 격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클린 부팅을 통한 원인 격리

  1. Windows 검색창에 "msconfig"를 입력하고 시스템 구성을 실행합니다.
  2. 서비스 탭으로 이동하여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반드시 체크합니다.
  3. Microsoft 서비스 외의 나머지 서비스들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복구 시점 생성 후에는 원래대로 되돌려야 합니다.)
  4. 시작 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여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합니다.
  5. 작업 관리자에서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들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6. 시스템 구성 창에서 확인을 누르고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클린 부팅 환경으로 진입합니다.

클린 부팅 후 복구 시점 생성

클린 부팅 상태에서 다시 복구 시점 만들기를 시도해봅니다. 성공한다면, 충돌을 일으킨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클린 부팅 시 중지된 타사 소프트웨어 중 하나임을 의미합니다. 이제 다시 정상 부팅하여 중지했던 서비스나 시작 프로그램을 하나씩 다시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내어 해당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거나 제거하면 됩니다.

6. 마지막 수단: 시스템 복원 도구 재설정 또는 Windows 재설치

위의 모든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시스템 복원 기능 자체의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데이터베이스 재설정

시스템 복원 지점 데이터베이스($\text{Repository}$) 자체가 손상되었을 경우, 기존의 모든 복구 시점은 사라지지만 기능을 다시 정상화할 수 있습니다.

  1. 시스템 보호 탭의 구성 창으로 이동합니다.
  2.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드라이브의 모든 복구 시점을 삭제하고 시스템 보호 기능을 으로 설정합니다.
  3.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4. 재부팅 후 다시 시스템 보호켜짐으로 설정하고, 공간 할당량을 조정한 다음, 복구 시점 생성을 다시 시도합니다. 이 방법은 복구 시점 기능을 완전히 리셋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후의 선택, Windows 재설치 고려

만약 시스템 파일 손상이 너무 심각하여 $\text{SFC}$나 $\text{CHKDSK}$로도 복구가 불가능하고, 위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복구 시점 생성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운영체제 자체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 사용자의 데이터를 반드시 외부 저장 장치에 백업한 후 Windows를 새로 설치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재설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